MY MENU

Reading Note

제목

기독교신앙과 인종적 편견: Gorsuch, Richard L. & Daniel Aleshire. 1974. "Christian Faith and Ethnic Prejudice: A Review and Interpretation of Research." Journal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ligion 13:281-307.

작성자
한내창
작성일
2022.01.28
내용

< 요약 >

(1) 기독교와 인종 편견 간 관계에 대한 연구를 개관해보면, 중간정도 활동적인 교인들은 편견이 있지만, 고도로 활동적인 사람들은 비교인들처럼 관용적임을 발견하였다.

(2) 본질적 종교성이 강하고, 근본주의자가 아니며, 신학적으로 분별력 있는 사람들도 역시 더욱 관용적이었다.

(3) 이 결론은 연구 시기나, 연구 대상, 연구 지역, 연구된 편견의 유형에 관계 없이 사실로 드러났다.

(4) 전체적으로 사회의 가치 전통 밖에 서 있도록 허용하는 강력한 가치 입장을 갖는 것이 비편견적 입장을 견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또 이러한 가치 입장은 비종교인이나 매우 높은 종교성을 가진 사람들에게 전형적인 현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5) 종교와 편견간 관계를 설명하는데 부가적인 퍼스낼리티 특성들은 필요하지 않았다.

(6) 현재로써는 편견을 발달시키거나 혹은 감소시키는데 있어 제도적 교회의 역할에 관하여 아무런 결론도 내릴 수 없는 상태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