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New Book

제목

[저서] 종교와 담론: 한국사회의 주요 쟁점들에 대한 개신교 보수의 담론 분석(장형철 저), 늘봄, 202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6.18
첨부파일0
조회수
592
내용




추천사

송재룡(교수(경희대 사회학과, 동아시아종교사회학회 회장))

장형철 교수의 『종교와 담론』은 비판적 담론 분석이론에 기초해 이 시대 한국사회의 종교적(개신교) 보수주의 담론의 기저 구조와 전망체계, 그리고 그 작동 기제를 분석한다. 이 연구를 통해 저자는 ‘비판적’ 종교·지식 사회학자로서의 색깔을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이 값진 연구가 성찰적 시민사회의 태동을 고대하는 학인들과 뜻있는 이들에게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철(교수(숭실대 기독교학과 종교사회학))

이 책은 특별히 보수 개신교 교회의 주요 담론을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분석한 결과물이다. 저자가 분석하는 담론들은 현재 한국 교회에서 보수 교회와 교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 담론들이 누구에 의해 어떤 과정을 거쳐 구성되고, 전파되고, 소비되는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필요한 일이다. 그동안 이러한 연구에 미진했다는 점을 상기해볼 때 『종교와 담론』은 한국 사회학계와 종교사회학계 그리고 한국 교회에게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오세일(교수(서강대 사회학과 종교/영성/문화사회학))

『종교와 담론』은 한국사회에서 보수 개신교회의 담론적 특징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깊이 있고 체계적인 분석의 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 현대사에서 ‘종교와 정치’가 이념적 논쟁 속에 어떻게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키며 전개되었는지에 관한 광범위한 주제들을 포괄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양분화된 개신교의 담론을 깊이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 정치적 긴장과 갈등이 치열해지고 있는 한국사회의 '원형적 시민사회'의 양태를 이해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장형철은 인덕대학교 교목으로 사역 중에 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